본문 바로가기
생정

입원 전 코로나 검사 비용은 자기부담 인가요?

by 건리원 2021. 11. 2.

수술 예정이신 분들께 도움이 되도록 입원 전 코로나 검사 과정과 신속항원 검사 비용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코로나 의심으로 선별진료소에서 검사하는 것은 무료이지만 병원에서 따로 진행하는 신속 항원검사는 다르답니다. 

 

코로나19 이후로 수술예정이신 분들은 입원 전 코로나 검사를 필수로 받게 됩니다.

보호자를 동반할 수 있는 병원은 보호자 또한 입원환자와 마찬가지로 코로나 검사가 필수입니다.

입원 예정인 병원에서 따로 안내를 받지 않았다면 병원 자체에서 검사비용을 내고 신속항원검사를 받게 됩니다.

검사비용을 내고 받는 신속 항원 검사란 무엇일까요?

 

코로나 검사

 

 

신속 항원 검사란?

신속 항원 검사는 신체 내 체취 된 단백질 등으로 20~30분 이내로 코로나19 확진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검사방법입니다. 

그러나 검사 원리상 가짜 음성반응 또는 가짜 양성 판정 결과가 나올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체내에 바이러스 양이 많은 감염 초기에 사용해야 보다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확인진단용이 아니며 보조적 수단으로 사용하며 음성결과를 받았다고 하여 감염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신속 항원 검사는 코로나 자가진단 키트 와는 달리 전문 의료진에 의해 안전하고 전문적으로 수행하게 됩니다.

출처:식품의약품 안전처 

 

 

 

그렇다면 가장 궁금한 신속 항원 검사의 비용은 어떻게 될까요?

 

검사비용

 

검사비용은 9000원에서 30000원대까지 병원마다 모두 상이합니다.

입원 예정인 병원에 직접 전화하여 물어보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주의하세요 코로나 검사 비용은 자동차 보험으로 접수하여 입원을 진행하여도 자기 부담입니다.

 

만약 코로나 검사비용이 부담되신다면

 

입원 전날, 무료 선별 진료소를 찾아가 PCR 검사를 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PCR 검사는 24시간 이내에 이뤄지는 검사이기 때문에 반드시 입원 전날에 진행하셔야 합니다.

24시간이 넘어버리게 되면 그 사이 코로나 바이러스가 침투했을지도 모르니 의미 없는 검사가 되어버리겠죠

PCR 검사를 받으시고 음성 판정 문자를 받아놓으시면 따로 신속 항원 검사를 하지 않아도 되는 병원이 있습니다.

입원 예정인 병원에 신속 항원 검사 대신, PCR 검사로 대체할 수 있는 반드시 문의해보세요!

코로나 음성 판정 문자는 입원 후에도 계속해서 의료진이 확인하기 때문에 절대 삭제해서는 안됩니다.

무료선별진료소에서 PCR검사 후 받은 음성판정 문자
음성판정 문자

 

무료 선별 검사소는 코로나가 의심되는 다수의 인원이 검사하는 장소이기 때문에 음성 결과 문자가 빠른 시간 내에 오지 않습니다.

오전 11시쯤 검사를 받고 다음날 오전 8시쯤에 음성 판정 문자를 받았으니 아침 일찍 수술 예정이신 분들은 최소 입원 전오전에 선별 진료소에 도착해야겠죠? 참고하세요.

 

 

 

 

 

 

 

 

 

댓글